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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 신청된 내용을 변경하고 싶은데요.
  • 신청된 내용은 신청기간 안에 변경하셔야 하며 변경방법은 인터넷 http://park.gfmc.kr/에 접속하시어 로그인 하신 후 상단에 [주차구역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왼편 소 메뉴에 신청내역 확인 및 변경을 클릭하면 신청된 내역이 나오며 수정 또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미사용 고객께서는 상담 전화 02-809-0061~7(내선번호 1)로 하시어 상담원 연결 후 변경 내역을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 장애자와 국가유공자의 혜택이 궁금합니다.
  • 장애자
    장애자의 경우에는 1급~3급 장애자에게는 배정 시 가점과 주차비의 80%를 할인해 드리고, 나머지 4급~6급 장애자에게는 주차비의 80%할인만 되며 배정 시 가점은 되지 않습니다.

    국가유공자
    국가유공자의 경우에는 모든 국가유공자에 대해 배정 시 가점은 되나, 주차료는 상이등급이 있는 국가유공자만 80%할인이 됩니다.
    고엽제 휴유증 환자
    고엽제 휴유증 환자에게는 배정 시 가점과 주차비의 80%할인이 됩니다.

    위와 같은 장애자와 국가유공자, 고엽제 휴유증환자의 혜택을 받으시려면 신청 시 증빙서류를 첨부해 주셔야합니다. 증빙서류는 복사하시어 팩스(02-809-1472)로 보내주시던지 직접 방문하시어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서류]
    장애자 : 자동차등록증, 복지카드, 주민등록등본(공동명의 경우)
    국가유공자 : 국가보훈청에서 발급하는 국가유공자증, 자동차등록증
    (단, 감사장이나 월남참전용사증,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고엽제 휴유증 환자 : 고엽제휴유증 환자증서, 자동차등록증

  • 구획과 공영주차장 우선순위는 무엇인가요?
  • 일반 이면도로에 있는 거주자우선주차 구획과 공영주차장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표시해 주시면 됩니다.
    우선으로 표시된 것을 먼저 배정에 들어가며 배정이 안 될 경우 다음 신청하신 것으로 배정이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구획을 우선으로 신청하시면 구획을 먼저 배정하며 배정이 안 될 경우에는 다음으로 선택하신 공영주차장을 배정하게 됩니다.
    (배정은 금천구시설관리공단 거주자우선주차 지침에 있는 배정기준표에 따라 총점이 높은 순으로 전자 배정합니다.)
    배정이 안 될 경우도 있으며 배정확인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확인을 하고 싶은데요.
  • 정기분 신청기간에 신청여부를 확인하고 싶으실 때에는 인터넷 park.gfmc.kr에 접속하시어 로그인 하신 후 상단에 [주차구역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왼편 소 메뉴에 [다음분기정기분신청]을 클릭하면 신청된 내역이 나오며 수정 또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단, 정기분 신청기간이 지나면 신청내역은 보이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남은구획신청(수시)이란?
  • 남은구획신청(수시)는 정기분 배정 후에 입금기간이 끝나고 나서 남아있는 구획을 재배정한 뒤 미입금으로 취소된 구 획이 남아 있는 경우 원하시는 구획을 선택 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수시 날짜는 매 분기마다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공지사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1. 인터넷신청 : park.gfmc.kr에 로그인하시면 상단에 [주차구역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수시분 기간에는 남은구획신청 화면이 나오니 남아있는 구획 중 원하는 구획을 선택 후 배정(입력버튼)하시면 됩니다.
    2. 전화신청 : 02-809-0061~7(내선번호 1)로 전화하시어 상담원 연결 후 전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정기분 신청이란?
  • 정기분 신청은 각 해당하는 반기(6개월 단위)에 자신이 원하는 구획을 정해진 신청기간에 신청하여 전자배정을 통하여 배정받는 것입니다.
    정해진 신청기간 안에 신청접수를 완료하셔야 하며 선착순으로 배정되는 것이 아니고 점수제로 배정되므로 기간 안에만 신청하 시면 됩니다.
    신청은 거주지 주소에서 500미터 이내의 구획을 5개까지 복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금천구에 직장이 있는 경우
  • 금천구내에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은 거주자우선주차 사용을 원할 경우 근무자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거주자(거주기간)와 비교할 경우 점수가 낮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금천구에서 사업을 하는 경우
  • 금천구에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주거형태를 사업자로 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거주자(거주기간)와 비교할 경우 점수가 낮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회사차량을 신청하고 싶은데요
  • 회사차량의 경우에는 신청은 가능하나 금천구 미등록 차량이므로 주거형태가 근무자로 낮춰지며 배정시 거주자에 비해 불리합니다.
    다시말해 금천구에 거주하시면서 회사차량으로 출퇴근을 하시는 경우에는 주거형태를 근무자로 신청되며, 혹시 거주자로 신청하신다 하더라도 거주자 검증에서 근무자로 순위가 낮춰져 신청됩니다.

  • 차량등록지가 타구일 경우 신청이 가능한가요?
  • 자동차 등록지가 금천구가 아닌 다른 구에 등록된 차량일 경우 신청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 금천구에 거주하는 거주자라 할지라도 차량이 금천구의 등록차량 즉 거주차량이 아니므로 신청은 되나 주거형태를 근무자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만일 실수로 주거형태를 거주자로 신청하셔도 검증에서 금천구 등록차량이 아닐 경우 근무자로 주거형태가 변경되며, 근무자의 경우에는 거주자보다 배정 순위가 낮으므로 배정될 확률이 낮습니다.
    차량주소 변경을 금천구로 원하실 경우에는 금천구청 교통행정과(02-2627-2481)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거주자란?
    거주자란 실제 금천구에 살고 있는 거주민으로, 주민등록상의 주소와 자동차등록 주소 모두 현 주소지에 등록된 경우를 말합니다.

  • 차가 두 대인데 모두 신청할 수 있나요?
  • 거주자우선주차 신청은 일가구일차량을 원칙으로 합니다.
    두대 모두 금천구 등록 차량일 경우 한대는 원래대로 거주자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나머지 한대는 근무자로 변경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근무자로 변경하여 신청한 차량은 배정확률이 매우 낮아집니다.

  • 배정된 자리를 다른 용도로 사용해도 되나요?
  • 배정된 구획을 주차이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경우 구획 배정을 취소합니다.

  • 거주자우선주차 신청 제외 차량
  • 1. 자동차운수사업법상 차고지 의무차량
    (임대차량 버스(16인승 이상), 화물차(1.5톤 이상), 법정주차장 확보의무가 있는 자가 주차장을 불법용도 변경하였거나 고의적으로 사용치 않을 경우(부설주차장 용도변경자))
    2. 과태료(주차위반과태료, 자동차관리법과태료, 책임보험과태료) 미납자
    3. 우리공단에서 운영하는 노상공영주차장 미납차량(신설)

  • 화물차의 경우 신청제한이 있나요?
  • 화물차의 경우에는 1.5톤 이상의 화물차는 거주자우선주차 신청이 불가합니다.

  • 영업용차량인데 신청할 수 있나요?
  • 개인택시인 경우 신청은 가능하며, 영업용 차량 중 해당 사업장에 차량이 1대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우편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회원가입자 중 인터넷 미사용 주민에게 우편으로 신청서를 보내 드리는데, 작성하셔서 우체통에 넣어 다시 보내 주면 됩니다.

  • 전화로 접수로 안되나요
  • 신청서의 자필 서명이 있어야 하므로 전화로는 접수를 받지 않고 있으며, 팩스를 받을 수 있는 곳에서 팩스(02-809-1472)로 신청서를 받아 작성하신 후 자동차등록증과 함께 다시 시설관리공단으로 팩스를 보내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각 주민센터에서 접수할 수는 없나요?
  •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회원가입신청서 및 CMS신청서등 각종 서류가 구비되어 있사오니, 공단으로 방문하시기 힘든 거리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고정주차란 무엇입니까?
  • 고정주차구획은 고정적으로 그 차량만이 배정을 받는 구획으로 고정주차 사유에 해당되는 것은 출입문가림, 창문가림, 주차장 맞은편, 가게앞 등 기타 거주자 구획을 신설할 경우 거주민의 삶에 지대한 지장을 줄 수 있을 경우 해당 거주민의 허가에 따라 구획을 신설한 것입니다.
    고정주차는 주차관리과(02-2627-2174)에서 신청을 받고 현장 실사 후에 타당한 사유가 인정되면 공단 측으로 고정주차를 배정하라는 공문이 오게 됩니다.
    이외에, 공사구간이나, 삭제구간 등의 사용할 수 없는 구역도 "고정주차 구역 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위 구간들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 자동신청이란?
  • 신청 시에 자동신청 체크박스에 확인할 경우 자동신청이 되며, 매 반기마다 재신청 하지 않아도 전 반기 신청내용이 자동으로 유지됩니다.
    신청 시 추가나 변경 사항이 없으실 경우 신청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자동신청은 신청만 자동으로 되는 것이지 배정이 자동으로 되지는 않다는 것을 인지하시기 바라며, 배정확인은 확인 기간에 본인이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매 반기마다 주차구역 신청을 받고 배정하므로 기존에 주차구역을 사용하시던 분들도 주차구역 사용이 연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 신청하시는 분들과 마찬가지로 점수제로 배정하기 때문에 꼭 신청과 배정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매 반기마다 자동으로 신청이 있는 경우 이사나 기타 사유로 인해 거주자우선주차 사용을 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자동신청을 취소 하시던지 회원삭제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회원삭제는 사용자 본인이 할 수 없으며, 인터넷 http://park.gfmc.kr/에서 로그인 후 “나의주차정보“메뉴 중 각종변경신청/결과에 서 회원탈퇴 요청 또는 전화 02-809-0061~7(내선번호 1)로 전화하시어 삭제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허위정보기입자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합니까?
  • 허위정보로 기입한다 하여도 매분기 배정 전에 거주자, 유공자 및 장애우 등 기타 항목이나 할인에 대한 정보등 관련 자료를 추출하여 데이터베이스와 수기로 정보의 진위여부를 판단합니다.
    여기서 허위정보 기입으로 드러나는 고객님은 배정에서 제외되며 향후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 공영주차장은 해당동 주민만 신청할 수 있나요?
  • 공영주차장의 경우에는 각동의 주민을 위해 건설한 것이므로 해당동 주민(거주자, 사업자, 근무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산동 : 가산공영주차장
    독산1동 : 독산1동공영주차장
    독산2동 : 독산2동공영주차장
    독산3동 : 독산3동공영주차장, 구룡공원주차장, 다목적공영주차장
    시흥3동 : 시흥3동공영주차장
    시흥4동 : 시흥4동삼성공영주차장, 시흥4동효봉공영주차장, 시흥제4동공영주차장

  • 체납차량 미배정 차량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 체납내역이 있어서 미배정되는 차량은 각각 아래의 연락처로 확인후 납부하시고 미체납 확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1. 자동차세체납(금천구청 세무2과 T.02-2627-2351)
    2. 책임보험/자동차관리법위반 과태료체납(금천구청 교통행정과 T.02-2627-1715~6)
    3. 주차위반과태료 체납/부설주차장용도변경 과태료 체납(금천구청 주차관리과 T.02-2627-2485~6)